초보 아저씨에게 추천하는 캐논 6D mark2 와 90D 비교 추천

간만에 막내 외삼촌이 저한테 전화를 했습니다.

2살정도 차이나는 형같은 외삼촌인데 사는 지역이 멀어서 그렇지 가까운 삼촌입니다.

그런 삼촌이 사진을 취미로 하고 싶다고 카메라를 추천해달라고 합니다.

삼촌이 바라는 카메라는 약간 전문가 냄새가 풍기는 카메라면서 사용하기 편한 카메라를 원하셨습니다.

속내를 들어보니 여행을 갔는데 본인은 핸드폰으로만 사진찍는데 어떤분이 큰 카메라에 큰 렌즈를 달고 사진을 찍는 모습이 좋아보였던것 같습니다. 나이도 있고 취미로 좋은 카메라 들고 다니면서 사진찍고 싶으신 욕심이 생긴듯 합니다.

저야 5D Mark2를 사용하다가 애들 태어나고 무거워서 M5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이제 아이폰만 가지고 다니는 그런 신세가 되었는데 

지금 와서 카메라를 추천해달라고 하니 저도 뒤적뒤적 해봐야 할거 같았습니다.



------------------------------------------------------------------------

아마도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같은 생각이시라면 좋은 추천기가 될듯합니다.

먼저 삼촌이 요구하는 사항과 제가 초보자를 위해 필요한것을 합쳐 정리하면

1. 구매력이 있는 아저씨가 사용할 왠만한 중급기 이상의 기종(약 200만원 정도 생각하고 있으며 약간 그이상도 가능)

2. 아직은 풍경사진 보다는 인물 잘나오는 사진을 찍을수 있는 카메라

3. 특히 옛날분이라 캐논 아니면 니콘 두제품중 하나(아직도 소니는 삼성처럼 전자제품 만드는 회사로 생각하심)

4. 요즘은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좋은 카메라

5. 렌즈도 같이 추천해드리기 위해 가성비 좋은 표준줌렌즈로 추천



이렇게 5가지 사항을 가지고 추천해드리기로 했습니다.

제일 먼저 메이커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2번 사항을 고려하여 캐논으로 선택을 해드렸습니다. 사실 요즘은 색감의 차이나 이런건들이 모호하긴 하지만 그래도 포트레이트 사진은 캐논이라고 생각하는 한사람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캐논 홈페이지에서 보급기는 생략하고  바로 중급기로 넘어갔습니다.

중급기는 캐논 5D Mark4 부터 80D 까지 8종의 캐논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건 제 기준이 아니라 캐논컨슈머이미징 사이트에 중급기로 표시되는 카메라 들입니다.

가격대를 보니 바디만 380만원인 캐논 5D Mark4가 있습니다.

구매자의 예산을 고려하여 바디는 약 150~200 만원대의 바디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바디가 캐논 6D Mark2 와 이번에 새로 출시된 90D 였습니다.

그럼 캐논 6D Mark2 와 이번에 새로 출시된 90D를 한눈에 비교해 보겠습니다.

보시면 알겠듯이 

왼쪽이 캐논 6D Mark2 이고 오른쪽이 90D 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영상이미지 센서입니다.

캐논 6D Mark2 는 Digic 7을 90D는 Digic 8을 사용함에 따라 90D가 최신의 영상처리장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캐논 6D Mark2는 화소수가 약 2620만화소이고 90D는 3250만 화소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중요한 차이점은 

캐논 6D Mark2 는 풀프레임 바디라는 겁니다. 그에 비해 90D는 크롭바디입니다.

그외 기타 사항은 비슷비슷 합니다. 

동영상도 모두 Full HD 촬영이 가능하고 와이파이 블루투스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중요한 가격입니다.



캐논 홈페이지에서 정품의 경우

캐논 6D Mark2 1,995,000원

90D 1,549,000원

-----------------------------------------------------------------------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걸 설명 드려도 절대 못알아 듣는다는 겁니다.

결국 삼촌은 너라면 어떤걸 사겠느냐 라는 겁니다. 저한테 결정권이 내려왔습니다.

저라면 당연히 캐논 6D Mark2를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각종 줌렌즈와 단렌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를 위해서는 풀프레임 바디를 선택하겠죠.

그리고 동영상 촬영도 중요한 선택사항이 되었습니다.

결국 화소수나 최신 제품 가격보다는 가지고 있는 렌즈를 최대한 활용 가능하냐에 촛점이 맞쳐서 선택을 했는데

초보자라면 어떤 선택을 해드려야 할까 다시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풀프레임 바디였습니다.

풀프레임 바디에 가성비 좋은 표준줌렌즈를 선택하는게 최상의 선택인거 같습니다.

물론 캐논의 정품 표준줌렌즈(24-70 f2.8)를 구매할 수 있다면 최상의 선택이 되겠죠.

가격은 2,290,000원입니다. 후덜덜 합니다.

캐논 6D Mark2와 캐논 24-70mm f2.8 IS를 선택할 경우 

총 구매 금액은 무려 4,285,000원 입니다.

처음 생각했던 200만원 예산을 훌쩍 넘어서네요.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최저가를 검색해보니

캐논 6D Mark2 최저가 가격 1,650,000만원(현금가 1,569,000원) 그리고 렌즈는 24-70 f4를 선택한다면 1,242,000원 해서 2,892,000원으로 200만원 후반대를 찍습니다.


렌즈가격에 따라서 결정되니 24-70 렌즈 중고를 구매하셔도 됩니다. 그럼 200만원 중반대까지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24-105 f4를 구매 하신다면 마찬가지로 200만원 중반대로 구매 가능하실거 같습니다.

결국 이 내용을 삼촌께 얘기했더니 300만원 이내로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 직접 사용기나 모델을 한번 보시고 한번더 생각해보시라고 한 상태입니다.



--------------------------------------------------------------------------------------------

이번 카메라 추천기는 구매력이 있는 초보 아제를 위한 추천기였습니다.

물론 저의 순수한 개인 의견이며 상황에 따라 개인적인 선호도 차이에 따라 보급기를 추천해주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저도 상황에 따라 기술발전이 되감에 따라 매번 바디를 바꾸곤 합니다.

삼촌께도 이제 돈쓰는 취미생활에 접어들었다고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그만큼 조금씩 알아가실때마다 바디를 바꾸고 렌즈를 추가구매하고 하실겁니다. 중복 투자하지 않도록 옆에서 조언을 해드릴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