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노비촉(Novichok) 접촉자 사망"

지난 3월에 영국에서 발생한 전 러시아 정보원 독살시도사건에 이어 이번에는 마찬가지로 영국의 일반 시민 2명이 노비촉에 중독되 여자는 사망하고 남자는 중독되 위독한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노비촉(Novichok)은 러시아말로 영어로 바꾸면 New Comer, New Guy란 뜻으로 우리말로 하자면 새로운 녀석이란 뜻정도 될거 같습니다.

1970년 ~ 1980년대 구소련에서 생산과 은폐가 용이하고 취급이 안전한 이원화작용제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이원화작용제란 처음엔 안전한 두가지 물질로 따로 떨어져 있다가 충격이나 강제로 두물질이 합쳐질 경우 위험한, 살상력 있는 물질로 변하는 화학물질을 이원화작용제라 합니다.
노비촉이란 물질은 1992년 구소련 화학자인 레프 표돌로프와 빌 미르자야노프 박사가 개발사실을 폭로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물질의 주성분은 일반 산업물질과 유사한 안전한 물질로 2종으로 화학무기금지협약에도 미규제물질로 지정이 되있으며 제조방법등이 공유되지 않아 비밀에 쌓여있는 물질입니다. 역시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에서도 노비촉(Novichok) 은 관련정보 불충분으로 규제목록에서도 빠져있어 대응이 제한된다는 입장입니다.



노비촉(Novichok)의 일반적 특징은 알려진 일반화학작용제 중 가장 독성이 강한 지속성 신경작용제로 알려져 있으며 얼마전 김정남 독살 시 사용된 VX 보다 5~8 배, 독성물질은 청산가리보다 6천배에서 1만배까지 높은 고독성 물질입니다. 또한 관련정보가 없고 탐지가 안되 더욱 위험한 물질입니다

이물질은 액체 또는 미세분말 형태로 휴대할 수 있으며 살포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살포된 노비촉에 의해 사람이 흡입함으로써 체내로 흡수되며,피부나 점막을 통해서도 흡수가 가능합니다. 액체형태의 노비촉에 접촉되었다면 30초에서 2분 이내에, 미세분말 형태로 흡입이 되었다면 수시간후에 증상이 발현됩니다.

증상은 두통과 동공축소가 진행되고 경련 침흘림을 동반하며 호흡곤란과 함께 의식불명 상태로 진행되 결국 질식사 합니다. 사실상 치료가 불가능하며 회복이 불가하여 만일 노비촉과 접촉되 살았다 하더라도 평생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려야 합니다. 따라서 방독면이나 몸을 보호할수 있는 옷을 입어서 애초부터 접촉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다행히 노비촉 제조방법등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아서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화학무기에는 포함되지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만 보유하고 있는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영국의 일반 시민이 노비촉에 중독된 기사를 보고 영국의 메이총리가 매우 곤혹스러워 하는데 아마도 버려진 노비촉에 중독될수 있다고 보고 영국경찰이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