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팰리세이드 전복 사고, 내차도 그럴수 있다!!

얼마전 전북 익산에서 발생한 현대 팰리세이드 전복 사고로 인해 말들이 많습니다.

차량 결함이니 운전자의 운전미숙이니, 운전자의 갑질까지 말들이 많은데

그보다는 내차도 그런일이 발생할 수 있을까 입니다.

그래서 인터넷도 뒤지고 유튜브 동영상들도 참고해서 정리해봤습니다.



■ 현대 팰리세이드 전복 사고 정리

2019년 12월 26일 전북 익산 어느 산길에서 40대 여성이 아이를 데리고 내리막길을 주행하다가

차량 전복 사고를 당했습니다.

상황을 정리하자면

1. 여성분이 최초 산중에 있는 주차장에서 후진을 해서 주차장을 빠져나와 전진기어를 넣고 내리막길을 내려옵니다.

(이때 전진 기어 즉 'D' 모드를 누른다는게 후진 'R' 을 누른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2. 중간에 내려오는 중 '쿵' 하는 소리가 들렸지만 아이에게 무슨소리야 하면서 물어봤지만 계속 주행을 합니다.

3. 한차례 길가에 내려가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을 세웁니다.

4. 바로 다시 주행을 시작하였으나 차량이 통제 불능이 되고 브레이크가 듣질 않습니다.

5. 다행히 차량은 왼쪽 계곡쪽으로 떨어지지 않고 운전자의 판단으로 오른쪽 경사길과 들이받아 차량이 전복됩니다.

6. 이후 다행히 운전자와 아이는 많이 다치지 않고 무사하다고 합니다.

먼저 차량이 전복되었지만 운전자와 아이가 거의 다치지 않고 무사하다고 해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부서진 차량과 사고처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말들이 많습니다.

■ 현대차 측과 운전자와의 책임 공방

먼저 운전자는 차량의 문제로 처음엔 급가속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그리고 차량에 결함이 있으니 억대 보상금과 차량 교환, 그리고 현대차서비스센터 직원의 해고 등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물론 운전자가 직접 현대차 측에 요구한건 아니고 인스타그램에 올렸으나 지금은 삭제된 상태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인 현대차 측에서는

차량의 결함이 아니고 차량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런 결과라고 합니다.

내리막길에서 후진이 걸려있고 그 상태에서 내리막길을 내려오면 변속기에 과부하가 걸려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차량의 시동을 끈거 라고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해 사고가 난거라고 주장하는데

사실 인터넷에서는 운전자의 과실에 더 무게를 두는것 같습니다.



■ 현대 팰리세이드 전복사고 진실

우선 거의 모든 차량이 이번 팰리세이드 차량의 전복사고 처럼 될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일 내리막길에서 후진 기어가 들어가 있다면

또는 오르막길에서 전진 기어가 들어가 있다면 

차량은 경사진 도로에서 기어가 들어가 있는 반대방향으로 구르게 됩니다. 

그럼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변속기에 무리가 가게 되고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변속기가 비싼 부품이기 때문에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기어를 빼고 시동을 꺼지게 만들었습니다.

만일 이런 사실을 알고 있었다면 운전자는 바로 브레이크를 잡아 차량을 세웠을 겁니다.

하지만 이번 팰리세이드 운전자는 차량 시동이 꺼진것을 인지하지 못해서 그만 브레이크 밟을 타이밍을 놓쳐 전복 사고 까지 이어졌다고 보입니다.

과연 여기서 이렇게 차량을 만든 메이커사를 욕해야 될까요 아니면 인지하지 못한 운전자를 욕해야 될까요?

■ 그럼 내차는 안전할까요?

이번 현대 팰리세이드 차량처럼 내리막길에서 후진기어를 넣고 차량을 구르게 둔다면 시동이 꺼지는 차량은 어떤 차량들일까요

여러 유튜버들이 실험을 해본 결과를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자동차의 명장이신 박병일 명장님이 실제 팰리세이드 차량을 가지고 현장에서 재현까지 해보았고 다른 차량도 실험해 봤습니다.

그럼 차량을 정리해봤습니다.

1. 현대 투싼 : 중립으로 기어 변속되고 시동 꺼짐 발생

2. 현대 싼타페 : 중립으로 기어 변속되고 시동 꺼짐 발생

3. 기아 쏘렌토 : 중립으로 기어 변속되고 시동 꺼짐 발생

4. 기아 모하비 : 중립으로 기어 변속되고 시동 꺼짐 발생

5. 쌍용 렉스턴 칸 : 일반경사에서는 정지상태 유지 하면서 시동 안꺼짐, 하지만 경사 심한곳에서는 중립으로 기어 변속되고 시동꺼짐 발생

6. 쉐보레 말리브 :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작동 시동 안꺼짐

하지만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를 엑셀을 밟아 해제하면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기어 중립 변속 되고 시동 꺼짐 발생 

7. 토요타 하이브리드 :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조금 다르지만 경사로 길에서 후진기어를 넣은채로 전진함. 하지만 천천히 내려가고 시동은 안꺼짐

8. BMW 3시리즈 : 내려가지만 시동 안꺼짐

9. BMW 5시리즈 : 내려가지만 시동 안꺼짐

9. 제네시스 G90 : 중립으로 기어 변속되고 시동 꺼짐 발생

10. 아우디 A6 : 후진 기어 들어간 상태로 내려감. 시동 안꺼짐

11. 쉐보레 스파크 : 기어 중립으로 변속되고 시동 꺼짐 발생



여기서 대부분의 국산 차량들은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했고 BMW와 아우디만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실수까지 고려해서 차량을 제조했다는 생각이 됩니다.

특히 기어봉을 앞뒤로 옮겨 기어를 조작하는 자동차보다 요즘 나오는 고급차량에 적용되는 버튼식 기어나 다이얼식 기어를 조작할때

오작동 할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번 팰리세이드 운전자도 전진 'D' 를 누른다는게 후진 'R'로 잘못 누른상태에서 주행을 하게 되 결국 차량의 시동이 꺼지는 사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차량의 설명서에도 이런 주의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제 차량 쉐보레 스파크 설명서를 보니 비슷한 맥락의 주의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바로 경사로에서 HSA 즉 밀림방지장치에 의존하지 마라는 문구였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밀림방지장치는 안전보조장치이지 안전을 담보하는 장치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운전자가 차량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게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팰리세이드 운전자도 말했지만 계기판을 보지 않고 운전했었다고 합니다.

만일 고속열차 운전자가 계기판을 보지 않고 눈에만 의지한채 운전한다면 그 고속열차를 타시겠냐고 묻고 싶습니다.

이번 사고가 다행히 그분과 그 가족분에게만 영향을 미쳤지만 만일 시내에서 그런 일이 발생해 누군가의 자녀가 사고를 당했다면 

정말 생각하기도 싫네요.



■ 현대 팰리세이드 전복 사고 교훈

국내 대부분의 차량이 현재는 팰리세이드와 같은 사고가 날수 있다고 확인이 되었습니다.

제조사측에서는 BMW나 아우디 처럼 비슷한 상황이 왔을때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작동될 수 있게 시동 꺼짐 현상은 개선을 해줘야 할거 같습니다.

또한 운전자도 차량의 상태를 잘 확인하고 차량의 설명서를 숙지해 안전하게 운행을 해야 하겠습니다.

모든것을 자동으로 해주는 차는 없습니다. 

다른 뉴스기사에도 나왔지만 오토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해 고속도로에서 127km로 달리던 벤츠 차량이 정차해 있는 버스를 인지하지 못해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버스와 충돌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 기사에서도 운전자는 사고 원인을 차량의 결함이라고 주장하는데 이 또한 운전자의 과실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운전자는 오토크루즈 기능을 너무 과신했는지 아니면 오토크루즈 기능을 믿고 전방주시 태만을 했는지 알수는 없지만

운전자가 제때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을겁니다.

자동차의 기능이 이제 자율주행까지 할수 있게 많이 발전했지만 절대로 과신해서는 안되고 인간의 통제권 안에 둬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항상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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