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인가족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후기

"안녕하세요." 

왠지 인사말이 요즘은 절실한 하루인거 같습니다. 

코로나19로 하루하루를 힘들게 살아가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습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국가 긴급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재난긴급생활비 명목으로 지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파트 단지마다 혹은 우편함에 2장의 팜플렛이 도착했는데 이 팜플렛을 보고 서울시에 재난긴급생활비를 신청해 보았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재난긴급생활비는 선착순으로 지급이 되는게 아니라 소득기준으로 신청을 할 수 있으니 본인의 소득기준을 살핀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신청방법

▶ 신청기간 : 3월30일(월) ~ 5월15일(금)

▶ 신청방법 : 인터넷 서울복지포털(https://wiss.seoul.go.kr)

인터넷 신청을 할수 없는 고령자 또는 장애인은 전화(02-120) 또는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직접 담당자가 방문하여 접수받고 긴급재난지원금 수령까지 하실수 있습니다.

신청하실때 모든 서울시민이 접속해 신청하시면 혼란과 서버과부하가 걸릴수 있으므로 공적마스크 5부제 신청처럼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요일은 1, 6  화요일은 2, 7  수요일은 3, 8   목요일은 4, 9   금요일은 5, 0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신청전 준비물 : 공인인증서 필수, 개인정보동의서

개인정보동의서 양식은 서울복지포털(https://wiss.seoul.go.kr)에 접속하시면 양식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양식을 다운받으신 후 가구원 모두 서명을 하시고 스캔 또는 사진을 찍어 컴퓨터에 저장해 놓으셔야 합니다.

▶ 상담방법 : 주소지 동주민센터 또는 전화(02-120)

▶ 동주민센터 방문접수 신청방법

1.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실때는 4월 16일(목)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방문하실때는 반드시 마스크 5부제 처럼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해당 요일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3. 반드시 신분증과 함께 가구원 전체의 개인정보제공동의서에 모두 서명을 받아오셔야 합니다.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을 얼마?

서울시에 주민등록상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소득계산은 가구원 모두의 세전소득액을 합산하여 기준합니다.

소득기준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중위소득 100% 기준액 및 지원금액 ◀

1인가구 : 1,757,194원  / 지원금액 30만원

2인가구 : 2,991,980원  / 지원금액 30만원

3인가구 : 3,870,577원  / 지원금액 40만원 

4인가구 : 4,749,174원   / 지원금액 40만원

5인가구 : 5,627,771원   / 지원금액 50만원

6인가구 : 6,506,368원   / 지원금액 50만원


가구원수 기준은 3월 18일 0시 기준이며 서울시 주민등록상 동일주소여야 합니다.

단 소득기준 이하여도 제외되는 분들이 계십니다. 다음 사항에 해당하시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제외대상

1. 코로나19 정부 지원혜택 가구

-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인 국민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특별돌봄쿠폰 지원대상자(아동수당)

- 코로나19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대상자(입원, 자가격리자)

2.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

3. 실업급여 대상자(2020년 수급자 기준)

4. 일자리사업 참여자(사회공헌, 어르신, 뉴딜일자리)

5. 청년수당 수급자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급방법

1. 재난긴급생활비를 신청하고 결과안내까지 받으시는데 초소 7일이 소요됩니다.

2. 지급결정이 되면 서울사랑상품권을 모바일로 받거나 또는 선불카드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3. 사용기한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0년 6월말까지만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순서

1. 공인인증서와 개인정보동의서를 준비합니다.

개인정보동의서는 복지포털 1번 메뉴에서 PDF 또는 HWP 파일을 다운받아 가구원 모두에게 서명을 받아 스캔 또는 카메라로 찍어 사진을 컴퓨터에 저장해 놓습니다.

2.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3. 신청자의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4.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실명인증과 함께 동의서를 업로드 합니다.

5. 신청내역을 확인합니다.

반드시 출생년도 끝자리를 확인하신 후 서울복지포털에 접속하셔셔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저도 끝자리와 해당요일이 맞지 않아 신청을 못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확인 하신후 준비물 잘 준비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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