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의 끝판왕 스테비아 토마토(단마토) 부작용 알고 먹자

얼마전 다이어트를 하는 직원이 너무나도 평범한 토마토를 점심 도시락 대신 먹는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토마토는 시어서 잘 먹지 않는데 직원이 웃으며 한번 드셔보라고 권하는 것이었습니다.

난 신맛을 별로 안좋아한다고 사양했지만 직원이 말하길 옛날 설탕 뿌린 토마토 맛 아시냐며 웃으며 한번 더 권해서 먹어보았습니다.

" 설탕보다 200배 단맛

스테비아 토마토 각광 

단마토, 샤인마토로 불리며 인기 "



얼마전 마트를 갔는데 각양각색의 토마토가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조그만 방울 토마토부터 대저토마토, 달짝이 토마토, 무지개방울 토마토 등 그 많은 토마토 중에 달짝이 토마토를 골라 집에 왔습니다.

달짝이 토마토는 일조량과 관수조절을 잘해 최대 10 브릭스까지 단맛을 낸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수박이 약 10~ 12 브릭스면 달짝이 토마토는 수박만틈 달다고 할수 있죠. 

저는 그래도 신맛을 싫어해서 토마토를 얇게 자른뒤 예전 어머니가 해주듯 흰설탕을 살살 위에 뿌려 먹었습니다.

그렇게 먹으니 점심때 먹었던 스테비아 토마토가 떠오릅니다.



■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토마토는 요즘 제일 화제가 되고 있는 토마토 품종입니다.

설탕의 200배에서 300배에 이르는 단맛을 가진 식물인 스테비아에서 추출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천연감미료의 한 종류로 굉장히 단맛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성분을 토마토를 재배하는 흙에 뿌리거나 자라고 있는 토마토에 직접 주입해 재배합니다.

그렇게 인위적으로 만드는 토마토이다 보니 농산물이 아닌 가공식품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으로 인해 설탕에 절여 놓은 듯한 단맛을 내며 단마토 라고 불리거나 귀족포도 샤인머스켓을 본떠

샤인마토 라는 별칭으로도 불립니다.

단맛은 강하지만 열량은 낮아 유명연예인의 다이어트 성공담이나 일부언론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소개가 되며 유명해졌습니다.



■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스테비아 토마토는 일반토마토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약간 작은편이고 덜익은 듯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맛은 정말 진짜 설탕에 절여 놓은 듯한 토마토 맛입니다.

스테비아는 열에 약해서 스테비아토마토는 삶거나 익히지 말고 그냥 생으로 먹는게 좋습니다.

스테비아토마토는 단맛이 강하지만 설탕처럼 당이 높거나 칼로리가 높지 않고 거의 제로입니다.

따라서 당이 몸으로 흡수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토마토는 항산화 식품입니다. 

노화방지에도 좋고 혈관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남성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립선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하네요.

한때 카톨릭에서 토마토를 금지시킨적이 있는데 바로 이러한 이유로 금지 시키기도 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겉껍질이 아삭한 식감이 있는것 같습니다.



■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알고먹자

아무리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깁니다.

스테비아 토마토에 들어간 스테비아 성분은 국제보건기구(WTO) 에서 제시한 하루 권장량이 50g 입니다.

스테비아 성분을 과다 섭취 시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이뇨제 역할도 해서 소변배출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할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수 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는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 장기간 섭취할 경우 저혈당에 걸릴수 있고 저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스테비아 토마토 맛이 인공적이라 거부감을 느낀다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자주먹으면 부작용이 따르는 법이겠죠.

가끔 맛있게 먹는다면 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