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을지훈련 참석 - 방사능비상분석훈련

회사업무가 한참 바쁜 5월 또 한가지 업무가 발등에 떨어졌습니다.

2019 을지훈련에 참석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네요.

을지훈련이 뭐하는 훈련인데 가라고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전에 을지훈련이 무엇인지 보다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부터 알아보죠.

일명 UFG훈련으로 불린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입니다.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은 ?

한반도 우발상황 발생 시 한·미 연합군의 협조절차 등을 숙지하는 한·미 합동 군사연습으로 매년 8월 실시된 훈련입니다. 



'자유를 수호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한미연합군사령부 주도로 이뤄줬습니다.

UFG는 한·미 양국 군이 유사시 작전 수행에 필요한 한미 협조관계, 업무수행 절차, 계획 및 시스템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특히 1988년부터는 컴퓨터와 워게임(War Game) 모델에 의한 도상지휘소 연습을 진행했는데, 이는 실제 병력과 전투장비가 아닌 컴퓨터로 전장 상황을 구현하는 모의(시뮬레이션) 지휘소 연습이었습니다.

북한 핵폐기 협상 등 북미간 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올해 2019년 3월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이 있었습니다.

이 훈련이 끝나면서 한·미 당국은 북한과의 관계등을 고려해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없애고 대신 정부연습인 '을지연습'과 한국군 단독연습인 '태극연습'을 통합해 새로운 형태의 '을지태극연습'을 5월 말 시행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을지연습 + 태극연습 = 2019 을지태극연습 "

이로써 UFG 연습은 43년 만에 사라지게 되었고 2019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은 한국 정부와 군 중심의 '을지태극연습'과 새로운 명칭의 '한미 연합 지휘소연습'으로 나뉘어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한·미연합훈련이 한미동맹훈련으로 이름지어져 훈련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2019 을지 태극 훈련은 민·관·군이 모여 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일정은 5.27(월) ~ 5.30(목) 까지 진행됩니다.

 

■ 제 1부는 '국가위기대응연습' 으로 진행되고 5.27.(월) ~ 5.28.(화) 진행됩니다.

예상치못한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위기 대응 연습과

군이 적극 참여하는 민관군 합동 실제 훈련으로 진행됩니다.

그 예로 방사능물질 누출사고 훈련이 울진원자력발전소에서 방재훈련으로 실시하는데

이때 민관군이 참석해서 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2019 을지태극연습 5.27.(월) ~ 5.28.(목)

 

■ 제 2부는 '전시대비연습' 으로 진행되고 일정은 5.28.(화) ~ 5.30.(목) 까지 입니다.

국지도발에 대비한 통합방위 훈련과 국가. 총력전 차원의 전시 대비 연습이 되겠습니다.


2019 을지훈련이 5월말로 갑자기 잡히는 바람에 예상치 못하게 개인적인 일정이나 단체 일정이 틀어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가를 쓰실려던 분들은 훈련때문에 연가를 취소해야 하고

어떤분들은 해외여행을 준비했다가 훈련때문에 못가고 취소하게 되어 취소수수료를 엄청 물어야 하는 분도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을지훈련 간 연가를 써도 되는지에 대해 문의도 많은데요.



을지훈련 간에는 공무원 연가 사용이 제한됩니다. 보통 공문으로 하달되기도 하고 직장상사가 눈치를 주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도 연가사용이 되냐 안되냐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마 공문으로 연가사용 제한, 복무규정 준수 등 공문이 내려왔을겁니다.

물론 굳이 욕먹어가며 연가 쓰겠다면 어쩔수 없지만 원칙적으로나 관례적으로 훈련때는 휴가 제한입니다.

그리고 5.27.(월)은 비상소집 훈련까지 계획되어 있으니 당직계통을 통해 비상연락망도 최신화 되어야 할겁니다.

이번 2019 을지훈련은 민관군이 모두 참여하는 실질적인 전쟁대비 훈련입니다.

국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을지훈련에 동참했으면 합니다.



평화는 평화시기에 지켜야 합니다. 북한과는 동포이고 통일되면 보듬어야 할 사람들이지만 

그 뒤에는 다른 무리들에 의해 미사일과 핵과 총칼이 쥐어져 있습니다.


한반도의 평화는 미국도 일본도 기타 열강이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대비해야 한반도의 평화는 올것입니다.

제가 참석해야할 훈련은 2부때 방사성물질 누출관련 비상 분석훈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휴대용감마핵종분석기를 들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들과 공동으로 비상시 토양 지표면에 누출된 방사성물질을 분석하는 훈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