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동급식카드 사용가맹점 알아보자; 급식카드 사용법



아이들이 지역아동센터에서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는데

서울사랑제일교회 코로나19 확진자 확산으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아이들이 지역아동센터에 나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맞벌이를 하는 가정들은 아이들까지 돌봐야 되는 부담과 함께 국민들의 고통으로 전가되는 상황이 되버렸는데요.

하루빨리 코로나19 사태가 끝나야 되겠지만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에 의해 장기화가 될것 같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이들에게 급식까지 제공하고 있었는데 

여름 식중독 가능성과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아동센터에 갈 수 없어 저희 아이에게도 아동급식카드가 발급이 되었습니다.

가끔 집 주변 식당앞에 가면  꿈나무카드 가맹점이라고 붙어 있었는데 이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급식카드 입니다.

과거 꿈나무 카드는 2005년에 결식아동을 위해 각 지방단체에서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발급하는 IC 카드형태였습니다.

이 꿈나무카드는 결식 아동들에게는 큰 지원정책 이었지만 아이들을 저소득층으로 낙인을 찍는 역효과가 있었고

부정발급받아 사용하는 사례도 있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1끼 지원되는 금액이 작아 제대로 된 식사를 하기 어려웠고 꿈나무 카드를 받지 않는다는 가게까지 나와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연락이 와서 급식이 제공되지 않을 예정이니 주민센터에서 아동급식카드를 발급 받으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주민센터 복지창구에서 아동급식카드를 발급받는 동안 2가지 서류를 작성했습니다.

아동급식카드 신청 및 개인정보제공 동의서를 작성하고

아동급식카드 발급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동급식카드는 미리 제작이 되어 담당자분이 가지고 계셔서 신분증 제시하니 바로 주셨습니다.


과거 꿈나무카드와 지금 아동급식카드는 디자인이 조금 변경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IC카드 형태였지만 현재는 신한카드와 제휴가 되어 모양도 세련되게 바뀌었고 직불카드 형태의 카드입니다.

앞면에는 신한카드 로고와 IC 금융칩만 보이고, 뒷면에는 카드번호, 유효기간, 사인하는 란이 있고 

한가지 더 QR 코드가 보입니다.

이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게 되면 카드 잔액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메뉴와 함께 가맹점 정보를 볼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카드잔액을 확인할 때는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를 입력하시면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더 밑으로 화면을 내리면 '아동급식카드 이용가능 가맹점 조회' 메뉴가 있고 클릭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지역구 단위별로 조회만 되서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조회는 불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주변의 편의점, 베이커리, 식당이 사용가능합니다.

편의점에서도 도시락, 음료 등이 가능하지만 커피류는 불가능 합니다. 아이들 급식카드이니 커피나 기타 어른들이 마실 수 있는 음료는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지역가맹점을 한번에 다운받아 보실수도 있습니다.

포털검색사이트에서 '서울특별시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정보' 를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 가능하십니다.

서울특별시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정보 검색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압축된 파일을 다운 받아 풀어보면 서울지역 내 가맹점 정보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지급받은 아동급식카드에는 8월달 지원금이 들어있습니다.

8월에는 현재 10일 남짓밖에 남아있지 않는데 162,000원이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 지급하는 아동급식카드는 한끼에 9000원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2끼 지원이 되어 하루 18,000원이 사용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번달 지원금 대비 남아있는 일자가 얼마남지 않아 하루 최대 30,000원까지 사용가능 합니다.

아동급식카드는 아동본인 사용이 원칙이므로 사용제한시간이 있습니다.

사용불가한 시간은 23:00~06:00 입니다.



오늘 점심은 아이들과 같이 치즈돈까스와 메밀소바로 식사를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식당에서 먹는것은 제한이 되서 직접 사와서 집에서 먹었습니다.

집에서 매일 먹는 밥보다는 메뉴를 바꿔가며 먹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래도 집에서 직접 해먹는 밥이 더 맛있는거 같습니다.

이런 복지혜택을 받을 때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