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티볼리] 쌍용 베리뉴 티볼리 결함 발생 - 레몬법 적용 받을까?

2019년 쌍용자동차의 베리뉴 티볼리 신차에서 결함이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 들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티볼리 동호회에서도 베리뉴 티볼리에서 중대한 결함이 발생하고 있다고 회원들끼리 사례를 올리고 있는데요

국내 처음으로 레몬법 적용을 받아 차량 교환등이 가능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형 레몬법은 

2019년 1월 1일 이후 시행되고 있으며 구매후 1년 이내에 같은 고장이 반복되면 차량 제조사가 자동차를 교환 또는 환불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강제성은 없어 제조사가 계약서에 교환 또는 환불에 대한 내용을 자발적으로 넣지 않으면 효력이 없습니다.

2019년 7월 22일 현재 국내 자동차 완성업체인 현대기아, 삼성르노, 쌍용, 한국GM이 한국형 레몬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2019년 베리뉴 티볼리 결함

2019년형 베리뉴 티볼리 신차에서 차량의 가속페달에 결함이 있다는 소식이 티볼리 동호회와 언론매체를 통해 전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티볼리 차주는 신차를 인수해서 집으로 가져오는 중에 문제가 생기기도 했다고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나온 베리뉴 티볼리의 결함을 정리해봤습니다.



1. 정차후 가속페달 먹통

운행중 신호등이나 언덕길에서 정차 후 출발하기 위해 가속페달을 밟으면 엔진 RPM도 안올라가고 차량이 출발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시동이 꺼져있을때 엑셀을 밟는 것처럼 전혀 반응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엑셀을 끝까지 밟으면 어떨때는 급발진 처럼 차가 튕겨나갑니다.

엑셀이 말을 안듣는 시간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어떤 언론매체에서 실제 차량을 가지고 30분간 운행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런 현상이 열번 반복되었다고 합니다.

2. 반응속도 느린 엑셀

이것도 티볼리 동호회에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커브길이나 과속방지턱을 넘어갈때 일단 감속을 했다가 커브길을 돌아나갈때쯤 다시 가속을 하는데 이때 엑셀의 반응속도가 느리다는 겁니다.

나는 이미 엑셀을 밟고 있지만 바로 반응을 하는게 아니라 시간적으로 1~2 초 정도 있다가 반응을 한다는 겁니다.

이게 짧은 시간인거 같지만 운전하는 입장에서는 엑셀이 반응이 느리다는것을 쉽게 느끼실 수 있는 시간입니다.

또한 운전중 매우 답답하다고 느끼실겁니다.


3. 차량 문 덜닫힘

이건 아마도 새차라 그럴것 같습니다. 저도 스파크 뽑은지 3년째인데 문을 살살 닫으면 잘 안닫힙니다. 꽝 닫아야 문이 닫히죠. 

좀더 길을 들이면 잘 닫히리라 봅니다. 문제라면 차문이 가벼워서 그럴수 있겠죠. 중대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아마도 베리뉴 티볼리의 가장 큰 문제는 엑셀이 먹통되는 사안인거 같습니다.

차량이 발매된지 얼마 안되지만 이미 같은 결함으로 접수된 피해사례가 5건이 넘어서 국토부에서 조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 직원 분들이 티볼리 차주들을 만나고 있다고 하니 주행실험을 통해 지적된 문제점을 확인하고 리콜을 결정하는 본조사에 착수할 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베리뉴 티볼리 한국형 레몬법 적용가능? 

쌍용자동차는 품질에 자신감도 있고 티볼리의 인기가 높아서 한국형 레몬법에 적극 지지를 보내고 캠페인을 펼치기도 한 회사입니다. 하지만 요즘 티볼리 문제들에 대한 쌍용자동차의 태도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베리뉴 티볼리가 한국형 레몬법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1년이내 구입한 신차에서 차량엑셀 먹통 증상이 반복될때 계약서에 명시된 바에 따라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할겁니다.

단 계약서에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작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반드시 차량 계약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쌍용자동차도 한국형 레몬법에 지지를 보내고 동참한다고 했는데 계약서에 명시가 안되어 있다면 문제가 있는겁니다.

말로만 지지를 보내고 행동에 옮기지 않는다면 한국형 레몬법은 실효가 없는 법이겠지요.


지난번 티볼리 누유 사태도 결국 쌍용자동차가 리콜을 실시함으로 사건이 마무리 되었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번 사태도 리콜을 통해 마무리 한다면 한국형 레몬법 적용은 앞으로도 힘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