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A형 간염 조심 - 부산 A형 집단 간염

A형 간염 발생이 요즘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습니다.

벌써 올해 1만명 이상이 감염되었고 

여름에 특히 많은 사람들이 접촉하므로 

관계 당국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 A형 간염은 ?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A)에 의해 발생되는 간염으로 보통 급성 간염 형태로 발병합니다.


■ 전파경로

B형 또는 C형 간염과 같이 혈액으로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오염된 음식물, 물, 분변 및 사람에 의해 전염이 됩니다.

얼마전에는 부산에서 오염된 중국산 조개젓을 먹고 집단으로 A형 간염이 발병되기도 했습니다.


■ 잠복기

A형 간염의 잠복기는 약 15 ~ 50일로써 평균 28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증상

A형 간염에 걸렸을때는 급성 감염형태로 나타나며 메스꺼움, 발열, 식욕감퇴,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 황당 증세가 나타납니다.



■ 국내 A형 간염 발생현황

지역별 신고환자 수는 경기, 대전, 서울, 충남 순이나 인구 10만명당 신고건수는 대전, 세종, 충북, 충남 순으로 높습니다.

지역별 신고건수는 경기 1,060명, 대전 615명, 서울 570명, 충남 312명입니다.

2019년 올해만도 1만 1,676천명이 발생했습니다.

얼마전 부산에서도 집단으로 A형 간염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이곳에서의 발병 원인도 오염된 조개젓갈에 의한 A형 간염이었습니다.


■ 예방수칙

올바른 손씻기를 실시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습니다.

수건이나 컵같은 개인용품을 혼용하면 안됩니다. 

A형간염 확진자는 증상 발생(황달, 간수치 상승)후 1주일간 격리한다,


■ 치료

아직까지 A형 간염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물을 사용하고 고단백질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간을 쉬어줘야 합니다.



■ 예방방법

A형 간염은 치료제는 없지만 예방백신은 있습니다. 

보통 한번 접종후에 백신의 종류에 따라 6~12개월 후나 6~18개월 후에 추가접종을 함으로써 95% 이상 간염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고위험군 소아청소년이나 성인, 그리고 12~23개월의 소아의 경우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군장병은 2015년부터 입소장병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2012년 이후 출생자는 보건소 및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특히 2012년 이전에 태어난 젊은 분들은 어렸을적 예방백신을 맞지 않아 항체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염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