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들 눈에 해로운 아이폰 블루라이트 차단 설정 방법

나이 40대 후반 이제 눈건강에 신경쓸 나이가 되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늦었다고 할수 있겠네요.

특히 작년엔 급작스럽게 노안이 오기 시작해 단 1개월만에 눈앞에서 볼수 있었던

핸드폰 글자의 크기가

이제는 팔하나를 다 뻗어야 볼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작년에 그 어느때보다 핸드폰을 더 많이 들여다본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핸드폰에서 나오는 불빛이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 불편하게 하는 원인이 핸드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블루라이트(Blue Light) 란 무엇일까요?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파랑색의 빛으로 

파장이 380~500 나노미터의 에너지가 센 광원입니다.

무지개색의 빨주노초파남보 처럼 파랑색 광은 붉은색 광보다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강합니다.

그래서 여드름치료 같은 레이저 치료 광선으로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블루라이트에 노출될 경우

눈이 쉽게 피곤해지고  안구건조증까지 발생할수 있으며

심해지면 망막이나 수정체에 손상을 입으실수 있습니다.

저도 집에 퇴근하면 식사하고 저만의 시간을 가질때나 잠들기 직전

어두운 조명 아래에서 스마트폰을 가지고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등을 즐깁니다.

이때 나오는 푸른 빛은 눈을 쉽게 피곤하고 침침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디스플레이 밝기를 최대한 어둡게 설정해서 사용하는데 

이기능보다는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블루라이트 설정 방법 ■

1. 아이폰 화면에서 설정 아이콘을 찾아 클릭합니다.

2.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시면 디스플레이 및 밝기 메뉴로 들어갑니다.

3. 디스플레이 및 밝기 메뉴로 들어가시면 Night Shift 메뉴로 들어갑니다.

아이폰에서는 Night Shift 기능이 블루라이트 설정기능이 들어있는 메뉴입니다.



현재 저의 스마트폰에는 나이트 시프트 즉 블루라이트 기능이 끔 상태로 초기 설정되어 있습니다.

4. 나이트시프트 메뉴를 클릭 해줍니다.

아이폰 설명서에도 나와 있듯이

Night Shift 는 어두워진 후에 화면의 색상을 자동으로 색상 스펙트럼중

가장 따뜻한 색으로 자동 변경해줘서 수면에 도움이 될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즉 아이폰 화면에서 나오는 푸른 빛을 따뜻하고 에너지가 낮은 붉은색으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설정 화면에서 시간지정을 할수 있는데

5. 일몰로 설정하면 밤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 나이트시프트 기능이 활성화되게 설정할수 있습니다.

그럼 블루라이트 설정기능이 활성화 되었을때

덜 따뜻한 색부터 따뜻한 색까지 화면에 표시가 되니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중간정도가 가장 적당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눈에는 푸른색이 눈에 익어서인지 따뜻한 백열등에서 나오는 빛의

스마트폰 화면은 약간 눈에 익지 않습니다.

그래서 편안하지는 않지만 눈에는 좋다고 하니

당분간은 이렇게 설정해서 사용할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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