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스타벅스는 안되고 파리바게트는 된다고!  사용가능한곳 정리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로 신청해서 4인가족 기준으로 100만원을 지급받았습니다.

어려운 기간동안 그나마 이 지원금이 생활비에 보탬이 되 숨통이 트일거 같습니다.

그런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한곳을 찾아보니 집주변 쓸만한 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한곳, 사용 가능하지 않는곳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우선 긴급재난지원금은 5월 11일 월요일부터 본인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신청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을 이용해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신용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고 몇분만에 카드사에서 확인 문자가 왔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배정이 완료 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는데 사용해도 된다는건지 그건 확인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프렌차이즈 직영점은 안되고 가맹점은 사용가능 정말일까 !!"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신청하신 경우 13일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원칙적으로 소비진작,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원금으로 본인이 사시는 주소지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준일 이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셨다면 긴급 재난지원금을 사용하시는데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뉴스를 보니 제주도에서 경기도로 이사오신 분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 다시 제주도로 가야하는 웃지못할 상황도 연출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개선은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지 못하는 곳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공과금납부, 복권구매, 귀금속 구매, 노래방, 골프장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맥도날드, 롯데리아,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곳 

내집 주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곳을 찾아보았습니다.

1. 일단 집앞 수퍼, 동네마트, 미장원, 세탁소, 반찬가게, 학원, 병원, 문방구, 주유소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서울시민은 스타벅스 사용가능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지만 가맹점에서는 사용할 수 있어서 전국 대부분의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앞서 프랜차이즈 직영점인 스타벅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서울에서 사시는분들은 서울 스타벅스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스타벅스 1400여개 지점중 서울지역 500개 지점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스타벅스 본사가 서울에 있어 서울시민은 서울지역 스타벅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3. 전국 이디야커피 사용가능

그리고 이디야커피점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전국 이디야커피점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전국 파리바게트 사용가능

파리바게트는 대부분 프랜차이즈 가맹점입니다. 따라서 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합니다.


5.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이마트에서는 임대매장의 사용가능 여부를 매장앞에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안내문을 게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6. 배달앱 사용시 현장에서 결재하면 사용가능

원칙적으로 온라인 결재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배달앱을 사용하여 음식을 주문할 경우 현장에서 직접 결재하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달앱에서 결재하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대전시민은 KTX 열차표 구매 재난지원금으로 결재 가능

철도공사가 대전에 위치하고 있어 대전시민은 KTX 열차표 구매시 재난지원금으로 결재 가능합니다.

8. 통신사 대리점에서 핸드폰 구매는 재난지원금으로 결재 가능

통신사 통신요금은 재난지원금으로 결재가 불가하나 대리점에서 핸드폰은 구매가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여부는 해당 점포앞에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여부'를 안내하는 안내문이 있다면 가장 확실하게 알아볼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