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증권계좌 개설방법 -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필수

얼마전 존리의 "엄마 주식 사주세요" 라는 책을 읽고 자녀들을 위해 뭔가 준비를 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다 주식만 투자하면 실패하는 이유를 그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투자가 나쁜게 아니라 투자하는 방법이 틀렸던 겁니다.

그래서 미래를 보고 아이들을 위해 주식을 사주기로 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아이들 이름으로 증권계좌를 만드는 겁니다.




■ 미성년자 증권계좌 개설 방법

1. 증권회사에 가기 전에 가장 먼저 할일은 자녀를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자녀 이름의 기본증명서(세부), 본인 이름의 가족관계증명서 필수"

아이들 이름으로 기본증명서와 본인 이름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미성년자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절차

기본증명서는 '대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에 접속하셔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연결은 리눅스 또는 맥 컴퓨터 환경에서는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10 이상에서만 연결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연결된 후  왼편 '가족관계 등록부 발급' 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발급하기' 로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기본증명서 발급하기로 가면 신청인 정보조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신청자 즉 본인 이름을 입력하시고 동의하기에 체크 하신 후 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면 본인이 맞는지 한번더 조회를 하게 됩니다.

본인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 또는 배우자 성명 등 5가지 항목중 편하신걸로 한가지 작성하신후 조회하기를 누룹니다.

5가지 다 적으실 필요는 없고 한가지만 입력한후 조회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미성년자 자녀의 기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이니

본인과의 관계는 '자녀' 로 선택하시고 자녀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체크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것때문에 증권회사 오셨다가 다시 돌아가시는 분을 보았습니다.

빨강색 화살표에 주의하셔서 체크하셔야 합니다.

기본증명서 '상세' 에 체크하시고 주민등록번호 공개란에는 '전부공개' 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발급받으시면 기본증명서는 발급이 됩니다.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으로 선택하신 후 마찬가지로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로 체크하시고 주민번호 공개 '전부공개' 로 신청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가지고 증권회사 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저는 미래에셋과 기존 거래중이라 미래에셋증권회사로 갔습니다.



2. 증권회사 창구에서 자녀이름의 계좌발급 받기

증권회사 창구에 가면 자녀 이름으로 증권계좌 발급 받겠다고 신청하면 됩니다.

물론 준비해간 자녀이름의 기본증명서, 본인 이름의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자녀 이름의 도장(미래에셋의 경우 부모님사인도 가능합니다.)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창구직원이 여러가지 서류에 사인하라고 내미는데 모두 작성하고 사인하면 됩니다.

한가지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은 자녀의 거래 아이디를 2개정도 정해서 가셔야 합니다.

저는 창구에서 정하다 보니 대충 결정하게 되서 좀 걱정이긴 합니다. 왜냐하면 평생 거래한다고 볼때 같은 아이디를 사용해야 되는데 아이디가 쉬어야 하는데 좀 어렵게 정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신청이 완료되면 거래계좌와 보안카드, 거래카드를 지급해 줍니다.

저는 기존에 거래 계좌가 있어 자녀거래 계좌와 제 계좌를 묶어서 제 공인인증서로 연결하면 제가 직접 자녀들 이름으로 거래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계좌가 있다면 이렇게 묶어서 관리하는게 편합니다. 왜냐하면 자녀 이름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 자녀의 공인인증서로 연결해야 하는데 그러면 은행가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러움이 생깁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자녀들 이름으로 해외거래도 같이 할수 있게 신청했습니다.

요즘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도 관심이 많으시죠.

해외주식은 성장형이고 상품위험도는 초고위험 상품이라 이런 확인서를 작성해야 하네요.

빨강색으로 표시되어 있어 경각심이 드네요. 

하여튼 해외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이런 서류도 작성해야 합니다. 거래에 따른 위험은 본인 책임이라는 뜻이겠죠.

자 이제 모든 신청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거래를 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저야 핸드폰이나 컴퓨터에 거래 HTS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 바로 거래가 가능하지만 만일 거래시스템이 깔려 있지 않다면 본인의 핸드폰이나 컴퓨터에 거래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 가능합니다.



몇일전 자녀들 이름으로 삼성전자우, 맥쿼리, KODEX WTI를 사뒀는데 다행히 몇일동안 올라줘서 수익은 + 가 되었네요.

몇일동안의 수익보다는 향후 10년후 자녀들에게 밑천이 될수 있도록 꾸준히 조금씩 구매해줘야 할것 같습니다.

자녀를 공부잘하는 아이보다는 경제를 알고 돈을 벌줄 아는 아이로 키울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