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 도입; 바꿔볼까?

국토교통부에서는 2020년 7월 새로운 자동차번호판 도입을 시행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대를 넘어서면서 기존 7자리의 자동차 번호로는 곧 포화상태가 되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에 바뀌는 자동차 번호판 디자인은 어떨까요?

올 여름 7월 1일부터 시행하는 새로운 자동차 번호판은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자동차번호판 뭐가 바뀔까요?

1. 자동차번호판 자리수가 기존 7자리에서 8자리로 바뀌게 됩니다.

숫자 6자리 한글 1자리 였던 번호판이 앞숫자가 3자리로 바뀌면서 숫자 7자리 한글 1자리로 변경이 됩니다.

즉 7자리에서 8자리로 바뀌면서 새로운 번호판 조합이 2억 천만개가 더 늘어납니다.

몇 년간은 넉넉히 쓸수 있을거 같네요.


2. 기존 흰색 페인트 번호판에서 반사필름식 번호판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반사필름식 번호판은 기존 페인트 번호판과는 달리 재귀반사원리(Retro-reflection)를 이용하여 빛이 반사판에 닿으면 빛이 비춘쪽으로 반사되는 원리를 이용하였습니다.

즉 야간에 시인성을 높여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반사필름식 번호판은 유럽, 미국 등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페인트 번호판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홀로그램, 국가상징문양, 국가축약문자 등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숫자만 표시하던 번호판에서 유럽 등지에서 사용되는 자동차번호판 처럼 그림이나 홀로그램 등이 들어간 멋을 낼수 있는 자동차 번호판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번호판은 번호판 위변조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 새로 바뀌는 자동차번호판 디자인

▶ 색상: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자동차 번호판은 모든 자동차 색깔과 어울리도록 번호판 바탕 색깔은 흰색에 문양은 청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국가상징문양: 우리나라 국기를 형상화해 정제된 태극문양을 적용했습니다.

홀로그램: 미등록 등 불법차량의 위변조 방지기능이 들어갔습니다.

국가축약기호: 대한민국 영문표기 약칭인 'KOR' 을 추가했습니다. 


■ 기존 자동차번호판을 새로운 자동차번호판으로 교체 할수 있을까?

네 할수 있습니다.

7월1일부터 신규자동차 등록 발급건에 대해서는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과 페인트식 자동차번호판 중에서 선택해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7자리 자동차번호판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희망할 경우 새로운 8자리 자동차 번호판으로 발급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8자리 번호를 발급받으셨던 분도 자동차번호 변경없이 반사필름식 자동차 번호판으로 변경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 주식 수혜주

반사필름식 자동차번호판은 재귀반사원리를 이용한다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귀반사원리를 이용한 반사필름을 제작할 수 있는 회사는 3개 업체입니다.

국내업체 3개사는 미래나노텍, 리플리맥스, 에이치제이 입니다.

이중 미래나노텍, 리플리맥스 2개 업체는 경찰청 단속카메라 테스트를 통과했고 품질 성능검사를 모두 통과했으며

에이치제이는 단속카메라 테스트를 통과했고 품질성능검사는 현재 수행중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