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백신 부작용 길랭바레증후군 이란?

 

 

50대 코로나백신 예약접수가 단 몇시간만에 끝나고 말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저도 해당사항이 없어 부러운 마음으로 보고있을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처음에는 백신의 부작용으로 좀처럼 백신 예약율이 올라가지 않았지만 

이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백신을 맞기 위해 키보드 신공을 부려서 백신 예약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백신의 부작용때문에 걱정되는 마음은 있습니다.

그러던중 오늘도 얀센백신의 부작용으로 새로운 증상이 떠올르고 있습니다.

길랭-바레증후근 ...

여러분들은 들어보신적 있나요?

 

■ 길랭-바레 증후군

길랭-바레 증후군.. 왠지 사람이름을 따온것 같지 않나요?

맞습니다.

1916년 프랑스 신경학자인 G. 길랭(

Georges Guillain)장 바레(Jean Alexandre Barre)이 증상을 처음으로 기술한것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길랭바레증후군은 다른말로 급성감염성다발신경염 또는 특발성다발신경근염으로도 불리고 말초신경계통이 손상되면서 빠르게 근무력이 시작되는 병입니다.이 길랭바레증후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몸의 면역체계가 말초신경을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으로 오인해공격함으로써 발생됩니다. 

 

▶ 길랭바레증후군 증상

길랭바레증후군의 증상은 다리와 팔에서 저림증상이나 감각이 없는 증상이 따로따로 발생하거나 복합적으로 발생합니다.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다리와 팔에 힘이 빠지고 점점 더 심해집니다.일반적으로 힘이 완전히 빠지는데까지는 빠르면 반나절에서 길게는 4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4주까지 진행되는 데는 5명당 1명꼴입니다. 목 근육에 이상이 올수도 있고 머리와 얼굴을 담당하는 뇌신경에 이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이로써 안면근육이 약해지고 음식을 삼키키도 힘든 상황이 될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요통, 팔다리가 저리는 고통, 근육통 등이 올수도 있다고 합니다.

 

▶ 길랭바레증후군 원인

길랭바레증후군은 대부분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 원인입니다.설사를 유발하는 캄필로박터제주니 박테리아가 30% 원인이 될수 있고10% 정도는 사람거대세포바이러스가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기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에 따라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특히 일부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는데여기서 우리가 살펴봐야 할내용이 인플루엔자 백신에 의해 유발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1976년 돼지 인플루엔자 유행 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있었는데 그 이후 길랭바레증후군 증상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접종자 1백만명중 8.8건에서 길랭바레증후군이 발생하였고 그 원인을 살펴보자 인플루엔자 자체로 길랭바레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그 이후에 2009년 독감 대 유행시 백신을 접종했지만 길랭바레증후군이 유발되거나 한 사례는 없었다고 합니다.

 

 

■ 길랭바레증후군과 얀센백신 부작용과의 인과관계

앞서 이야기 했지만 돼지인플루엔자 백신에 의해 길랭바레증후군이 발생했지만 그 이후 인플루엔자 백신에 의해 길랭바레증후군이 발생한 사례는 찾을수 없었습니다.하지만 이번 얀센백신 접종후 길랭바레증후군이 의미있는 정도의 발생증가율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얀센백신 접종후 2주뒤에 발생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대부분 남성으로 다수는 50세 이상인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미 FDA에서 발표하기로는 발병자 중 95명은 상태가 심각하고 그 중 1명은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그 외 나머지 발병자들은 대부분 입원 치료 후 완전히 회복했다고 했습니다.

 

아직까지 미국 FDA 에서는 관련성은 인정하고 있지만 그 인과관계를 밝히기에는 아직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합니다.일반인들과 백신접종자 그룹으로 나누어 살펴볼때길랭바레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확실이 백신접종자 그룹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건 사실입니다.따라서 얀센백신 부작용으로 길랭바레증후군도 하나의 부작용으로 인정될거 같습니다.특히 50대 이상 연령대가 길랭바레증후군에 의한 위험이 크다고 미국 CDC(질병관리청)는 설명하고 있습니다.하지만 미국 FDA 에서는 얀센백신 접종에 의해 길랭바레증후군이 발병할 확률은 낮으며 백신 미접종으로 인한 잠재적 위험보다 백신의 이익이 훨씬 크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유럽보건당국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길랭바레증후군에 대한 경고문구를 넣을것을 권고했다고 하네요백신 접종 후 부작용은 복불복이네요. 

 

금까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자에게서는 길랭바레증후군이 발생했다는 자료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백신이라 얀센백신과는 방식이 달라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아스타라제네카와 얀센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 계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얀센백신을 예비군과 민방위 군인가족 등이 우선접종대상자였고일부 잔여백신으로 접종을 맞으신 분들한테 해당사항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우리나라에서도 길랭바레증후군 발생관련 5건의 관련신고가 접수되었다고 합니다.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지난 13일 브리핑에서 현재 얀센백신 접종 후 일반 이상반응으로 길랭바레증후군 신고가 5건이 접수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신고된 5건은 신체마비 등 의심증상이 보고된 것일뿐 실제 길랭바레증후군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으며일반 이상반응은 이 증후군이 아닐소지가 다분하다고 했습니다.그리고 지난 9일 열린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의 제21차 최신 회의까지도 얀센접종과 관련해 이상반응으로 심의된 사례는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정부에서는 미국 FDA의 길랭바레증후군 경고와 관련해 국내에서도 얀센백신 부작용 경고문을 부착하는 방안을식품의약품안전처와 논의하기로 하였고 현재 개정작업중인 백신 접종 이상반응 지침서에도 관련 부작용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저희 회사 직원분들도 몇분이 광클해서 얀센백신을 맞았는데한번 접종으로 끝나서 지금은 건강하게 지내고 계십니다.

 

코로나 19가 끝날려면 아직도 갈길이 먼건 같습니다.올해 후반기가 되어야 30-40대 백신접종을 맞을수 있을지..누군가는 이렇게 말하더군요노아의 방주때 하나님이 인간을 물로 심판하시면서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고 했는데지금 바이러스로 인간을 심판하는게 아닐까 하구요바이러스는 계속해서 변이를 해가면서 인간을 공격하고 있습니다.마치 인간을 멸종시키려는 듯 말이죠. 

지구의 원래 주인은 바이러스라는듯 

아니면 바이러스를 통해 인간을 없앨려는 외계인의 소행이 아닐까 하는.

이런 황당한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