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세차] 스노우폼 세차 효과있을까?

제 가족 차량인 검정색 볼보 xc60 관리하기가 쉽지 않네요.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주차하지만 먼지가 그득 합니다. 



예전에 은색 산타페 타고 다닐때는 몇달을 새차 안하더라도 티가 안났는데 검정색 차는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세차 할때 모르고 사용 했던 세척솔이 차량 도장면에 스크레치를 남겨서 요즘 광택을 내야할지 안해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그래서 세차관련 동영상을 찾다가 새로운 사실을 알아서 글로 남겨봅니다.  



요즘 새로 생긴 셀프세차장 가면 거품이 쫙 나와서 차를 전부 덮어주는 스노우폼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 기능이 없는 셀프세차장에 다닐때는 옆에서 다른분들이 고압수건에 끼워서 차량에 스노우폼을 뿌려가며 사용하시는것을 보고 대개 신기했었는데 요즘 셀프세차장에는 그런 기능을 모두 갖추어 놓았네요. 단 셀프세차장에서 이 스노우폼을 이용하면 시간은 빨리 지나갑니다.

그곳에서 저도 한번 사용해봤는데 이 스노우폼이 신기해서 사용해봤지 이게 딱히 효과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그때도 스노우폼 하고 나서 다시 그곳에 세척솔을 이용해 다시 워싱작업을 해줬는데 그때 세척솔이 치명적이었습니다. 

이번 유튜브 영상을 보고 세척솔이 이렇게 자동차 도장면에 안좋은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한번 하겠습니다.



그럼 스노우폼이 세차에 도움이 될까요?

스노우폼프리워시(prewash)에 한 방법입니다. 즉 본격적인 세차 전에 실시하는 세척으로 그냥 세차하는 것보다는 프리워시를 함으로써 자동차 도장면에 손상을 덜 주고 세차도 더 잘된다는 것을 외국애 들이 알게 되어 전 세계의 프로 디테일러들이 빼먹지 않고 하는 방법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스노우폼은 세정력이 강한 케미컬을 이용해 제거가 가능한 오염물을 최대한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물리적인 접촉없이 오염물을 제거해주는 방법이며 따라서 프리워시에서 최대한 오염물을 제거하고 본격적인 세척작업 시 스폰지 등을 이용해 잔여 오염물을 제거해 주는 방법입니다.



그럼 스노우폼 세차가 오염물을 얼마나 제거해줄까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프리워시에 쓰는 카샴프는 강력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카샴프의 ph가 중성일 경우 차량 도장면에 오염물을 전혀 제거해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카샴프의 ph는 알칼리성 이어야 합니다. 

셀프세차장의 스노우품에 사용하는 카샴프의 ph가 중성이다면 돈까지 들여서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노우폼 사용 시 하시는 실수가 하나 더 있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스노우폼을 많이 뿌려 놓으면 세척이 더 잘될거라 생각해서 두껍게 뿌렸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입니다. 스노우폼은 적당량 골고루 뿌려주어야 합니다.



프리워시 과정은 도장면과 물리적 접촉없이 스노우폼이 도장면의 오염물과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도장면에서 오염물을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만일 스노우폼을 도장면에 너무 많이 뿌리게 되면 폼의 무게가 무거워 충분한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고 바닥으로 흘러내립니다. 오염물과 반응도 하지 않고 반응하는 시간도 더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노우품은 적당량을 골고루 뿌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응시간을 너무 길게 준다고 너무 기다리셔도 안됩니다. 어차피 스노우폼 자체가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결국 도장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스노우폼이 도장면위에서 말라버리면 또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마르지 않을 정도 시간을 주신다음 고압 세척수로 말끔히 씻어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다시 카샴프와 스폰지를 이용해 잔여 오염물을 닦아주신 후 세척을 마무리 하셔야 합니다. 



세차할 때 반나절 시간을 가져야 할거 같습니다. 하지만 광빨나는 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야 할듯 합니다.    

  1. 티비다시보기 2020.06.26 15:41

    잘 보고 갑니다^^

+ Recent posts